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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4

아브라함의 318 용사와 멜기세덱

 세계대전이 발발한 가나안

소돔에 살던 조카 롯이 포로로 끌려갔다는 소식을 듣자 아브라함이 가신들을 거느리고 롯을 구출하기 위해 출동했다. 당시 팔레스타인에서는 시날, 엘라살, 엘람, 고임 등의 동방연합군이 쳐들어와 소돔, 고모라, 아드마, 스보임, 벨라 등의 도시국가 연합군과 세계대전을 벌이고 있었다. 소돔과 고모라 등은 원래 전쟁이 발발하기 14년 전에 엘람에 복속되어 조공을 바치고 있었던 속국들이었다. 그런데 그들이 2년 전부터 독립을 결심하고 조공을 거부했으므로 엘람 왕 그돌라오멜이 주변국을 규합하여 보복하러 온 것이었다. 동방연합군은 싯딤 골짜기에서 가나안 연합군을 대파하고 소돔과 고모라의 모든 재물과 양식을 약탈해 갔다.

 

이 세계대전의 와중에 소돔에 살고 있던 롯이 직격탄을 맞은 것이다. 얼마 전, 아브라함과 함께 애굽에서 돌아올 때까지만 해도 소유가 너무 많아 고민이었던 적이 있었다. 그러나 동거생활을 청산하고 소돔으로 독립해 나오자마자 이 사달이 난 것이다. 롯은 졸지에 모든 재산을 빼앗기고 생사조차 불확실한 전쟁포로 신세가 되어 버렸다. 그런데 동방연합군 중 시날과 엘라살은 바로 아브라함과 롯의 본향인 메소포타미아에 있는 나라들이었다. 바벨탑을 쌓던 시날 평원이 곧 메소포타미아고 바벨론이다. 아이러니하게도 롯은 먼 객지에서 본향 사람들에게 잡혀서 도로 그곳으로 끌려가는 형국이었다.

아브라함에게 있어 롯은 함께 메소포타미아의 갈대아 우르에서 살다가 그를 따라서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머나먼 가나안까지 동고동락해 온 동지였다. 게다가 롯은 아브라함의 동생 하란의 아들이니 아내 사라를 빼면 가장 가까운 피붙이였다. 아브라함은 즉시 집에서 기르고 훈련한 가신 318명을 거느리고 동방연합군을 뒤쫓았다.

 

 

롯을 구출한 318인의 특공대

그러나 상대는 가나안 연합군을 가볍게 격파한 막강한 동방연합군이었다. 비록 개인으로서는 매우 많은 318명의 가신이지만 무기도 변변치 않은 오합지졸이었다. 병력만 놓고 보아도 비교가 안 되는 싸움이었다. 그런데 아브라함과 318인의 특공대는 염해(지금의 사해) 인근에서 출발해 단까지 단숨에 동방연합군을 추적해서 쳐부수고 다메섹 부근 호바까지 몰아붙였다. 그리하여 롯을 비롯한 포로들을 모두 구출하고, 동방연합군이 약탈했던 재물들도 모두 회수하는 놀라운 승리를 거뒀다.

도대체 어떻게 이 일이 가능했을까? 성경 기자는 이 전투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록하지 않았다. 다만 그와 그의 가신들이 나뉘어 밤에 그들을 쳐부수고(창14:15)라고 간략하게 적고 있다. 가신을 두 그룹으로 나누었고, 밤에 어둠을 이용했다는 두 가지 전략만이 힌트 되어 있을 뿐이다. 그러나 아브라함이 어떻게 대군을 물리치고 승리했는지 유추하는 것이 완전히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바로 그 유명한 기드온과 300용사의 이야기에 그 해답이 있다.

 

기드온이 이스라엘을 이끌고 미디안과 전쟁할 때 하나님은 3만2천의 군사 중에서 300명만 남기고 다 돌려보내게 하셨다. 그것은 이스라엘이 자기 힘으로 승리했다고 자랑하지 못하게 하시려는 하나님의 뜻이었다(삿7:2). 즉, 구원은 인간이 뭔가 잘 해서, 하나님께 점수 따는 어떤 행위로 획득하는 것이 아니라 전적인 하나님의 은혜라는 걸 알라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었다. 마지막 남은 300명은 사주경계를 철저히 한 용사가 아니라 두려운 마음에 쪼그려 앉아 물을 마신 겁쟁이 300명이었다. 300 용사가 아니라 300 겁쟁이였던 것이다.

이 전쟁에서 하나님은 나팔과 항아리와 횃불이라는, 인간의 상식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하나님의 방식으로 싸우시고 승리하신 후 그 승리를 이스라엘에게 거저 주셨다. 아브라함의 전투 또한 하나님이 이런 방식으로 주관하셨을 것이다. 동방연합군 대군 앞의 318명, 13만5천명 앞의 300명. 군사 같지 않은 군사, 300 오합지졸들이 대군을 이기는 것은 하나님이 싸우는 전쟁이라는 것이다.

 

하나님의 전쟁은 다 이런 식이다. 하나님이 다 하시는 것이다. 우리의 구원을 위해 하나님이 싸우시고 하나님이 승리하시고, 거저 승리의 면류관을 씌워주시고 네가 이겼다고 해주시는 것이다. 하나님의 전쟁에, 우리의 구원에 우리가 보탤 일은 아무 것도 없다. 뭔가 보탤 게 있다고 주장하는 자들이 공로를 말하고, 상급을 운운한다.

우리의 상은 하나 밖에 없다. 하나님이 상이다. 그보다 큰 상이 없고, 또 다른 상이 필요 없다. 다른 상급을 구하는 것은 하나님이 필요 없다고 하는 것과 같다. 요한계시록에서 24장로들이 면류관을 하나님께 돌려드리는 장면이 있다. 그들은 보좌에 앉으신 하나님께 경배하며 자기의 면류관을 보좌 앞에 던진다. 면류관을 받을 자격이 있어서 받은 줄 알았는데 천국에 와서 보니 하나님이 다하셨다는 걸 알고 돌려드리는 것이다(계4:10).

 

 

떡과 포도주를 주는 멜기세덱 

대승을 거두고 돌아오는 아브라함 앞에 멜기세덱이라는 대제사장이 나타난다. 그는 너희 대적을 네 손에 붙이신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을 찬송하라.(창14:20)고 말함으로써 아브라함의 공로와 업적을 다 무시해 버린다. 가솔 318명 데리고 열심히 좇아가서 연합군을 파하고 롯을 구해 왔더니 그 대적을 아브라함의 손에 붙이신 이가 하나님이니 하나님을 찬송하라고 하는 것이다. 아브라함이 그러한 멜기세덱의 말을 인정하고 십일조를 내놓는다. 그 일 후에 하나님이 직접 아브라함에게 상을 주신다.

아브람아 두려워 말라 나는 너의 방패요 너의 지극히 큰 상급이니라(창15:1)

 

멜기세덱은 살렘 왕이고 하나님의 제사장이다. 살렘 왕, 평강의 왕이다. 멜기세덱의 히브리어는 멜레크 체데크의의 왕이라는 뜻이다. 평강의 왕 의의 왕은 모두 예수님을 가리키는 말이다.

그 이름을 번역한즉 첫째 의의 왕이요 또 살렘 왕이니 곧 평강의 왕이요(히7:2)

멜기세덱은 예수 그리스도의 현현이거나 모형하는 인물로 아브라함에게 나타나 떡과 포도주를 전해준다. 하나님의 구원을 설명하는 것이다. 구원은 네 힘과 능력이 아니라 오직 떡과 포도주로만 가능하다는 것을 가르쳐 주는 것이다. 아브라함에게 이 구원의 진리를 설명해 줄 수 있는 이는 오직 하나님 뿐이다. 아브라함은 믿음의 조상이므로 아직 그 진리를 깨달은 자는 아무도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평강의 왕 의의 왕 멜기세덱을 예수 그리스도로 보아도 크게 무리는 없을 것이다.    

아비도 없고 어미도 없고 족보도 없고 시작한 날도 없고 생명의 끝도 없어 하나님 아들과 방불하여 항상 제사장으로 있느니라(히7:3)

히브리 기자는 멜기세덱이 하나님 아들, 예수 그리스도 같다고 말한다. 멜기세덱이 정확히 어떤 인물인지 알아내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어느 쪽이든 우리는 예수님을 발견할 수 있고, 하나님의 뜻을 깨달을 수 있다.

 

예수님도 최후의 만찬에서 제자들에게 떡과 포도주를 주신다. 떡은 말씀이 육신이 되어 오신 예수님의 몸, 곧 말씀이며 포도주는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바 주님의 피, 곧 언약의 피를 상징한다.

멜기세덱이 아브라함에게 준 떡과 포도주는 예수의 살과 피였으며, 우리 성도가 승리하는 근거 역시 바로 그것이다. 떡과 포도주, 예수의 살과 피, 그 속에 영원한 생명의 약속이 있다.

 

by 조나단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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